본문 바로가기
함께하는 일상

내돈내산 조립식 PC 직접 맞춘 후기 및 부품 고를 때 팁!

by 오동나무동산 2020. 8. 30.

이번에 집에서 사용하는 사무용 컴퓨터를 직접 조립식으로 바꿔봤어요. 정리해두면 나중에 데스크톱 맞출 때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제가 보려고 올리는(?) 글이에요.

이전 CPU랑 메인보드

PC 용도: 서류 작업 및 간단한 웹 서핑 용

이전 컴퓨터 사양: 코어 2개, 스레드 2개, 4 기가 램

바꾼 컴퓨터 사양: 코어 4개, 스레드 8개, 16기가 램

이전 데스크탑이 인터넷 접속도 너무 느리고 오피스조차도 너무 느려서 바꾸기로 했어요. 이전 CPU도 인텔이긴 했는데 모델명이 기억나진 않네요.

새로은 CPU랑 메인보드

부품 고를 때 고려했던 건

1. 사용 용도 - 오피스 서류 작업을 주로 하는 PC이기 때문에 고사양일 필요가 없음

2. 적정 가격

3. 다른 부품과의 호완성

위 세 가지를 고려했을 때 사실 램이 크긴 한데(서류 작업만 할 거라면 8GB도 충분할 것 같아요.) 8GB랑 16GB랑 가격 차이가 크지 않아서 16GB로 선택했어요. 인텔 CPU 10세대는 대부분 램 2666 MHz 이상 지원이고 3200 MHz도 있던데 2666은 이제 조금 오래됐다고 하더라고요.

이렇게 해서 고른 제품은

1. CPU : 인텔 i3 - 10100 (141,300원)

2. 메인보드 : ASROCK H410M-HVS (73,300원)

3. 램: 삼성전자 DDR4 - 2666 (55,600원)

입니다. 가격은 정확하진 않고 여기서 배송비랑 해서 조금 더 추가돼서 약 285,000원 정도 였던 것 같아요.

저는 '다나와> PC 주요 부품'에서 알아봤어요. 처음에 아예 조립되어서 오는 PC를 구매할까 생각했는데 후기 보니까 다나와나 싸다컴에서 직접 부품 알아보고 조립하는 게 낫다고 하더라고요.

<조립 PC 구매할 때 사야할 부품>

1. CPU

2. 메인보드

3. 램

4. 그래픽 카드(CPU에 내장된 제품도 있음)

5. 파워

6. 케이스

7. 쿨러(CPU와 그래픽 카드 성능이 높다면 사제 쿨러를 사용해야 함. 이때 써멀 구리스도 사용)  

8. 저장 장치(SSD, HDD)

저는 CPU에 그래픽 카드가 내장되어 있는 제품을 골랐고 파워, 케이스, 저장장치는 원래 쓰던 거 쓰기로 했어요. 

<주의 사항>

1. CPU와 메인보드의 규격(칩셋, CPU 소켓) 맞추기

2. CPU, 램 간 동작 클럭 맞추기 

(저는 원래는 CPU 9세대 제품을 사려고 했었는데 -내장 그래픽이 없는 제품이었어요 - 램 동작 클럭이 2400 MHz에 맞춰서 램을 구매하려니까 가격이 올라가더라고요. 그래서 고민하다 10세대 내장 그래픽이 있는 동작 2666 MHz인 걸로 변경했어요.)

3. 메인보드와 RAM 규격(요즘은 거의 DDR4입니다.) 및 개수(메모리 슬롯 개수) 맞추기 

4. 파워가 충분한지 확인

5. 메인보드 크기와 케이스 크기 확인

(저는 예전 것과 새로운 것 모두 M-ATX입니다.)

사실 그래픽 카드는 이번에 구매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는데 조립 PC 사이트나 조립 PC 후기를 보면서 적절한 제품과 호환성을 체크하면 됩니다.

조립방법은 유튜브에 상세 영상 많이 나와 있더라고요.

<그 외 주의사항>

1. OS를 설치할 저장 장치 빼고는 처음에는 연결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저는 모르고 HDD도 연결해놓고 설치해서 다 포멧했어요. 혹시 컴퓨터 바꾸실 예정이라면 백업 꼭 해 놓으시고 추가 저장장치는 OS 설치 후 연결하세요.

2. OS가 이미 설치되어 있는 SSD를 연결하면 그대로 OS 설치가 진행될 줄 알았는데 아니더라고요. 저는 결국 USB로 설치 드라이버 만들었어요. 이미 가지고 있던 OS 라이선스 사용하실 분은 PC 바꾸기 전에 꼭! 정품 키 기억해놓으시고 다른 컴퓨터가 없으시면 설치 드라이버도 만든 후 PC를 변경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이상 조립식 PC 처음으로 직접 맞춰본 후기였어요. 가족들은 아주 만족하면서 쓰고 있어요. 

※모두 직접 알아보고 구매한 제품입니다.

#이 글이 공감되셨다면 댓글과 공감으로 함께 해주세요.

(공감은 로그인 없이 가능해요!)

 

#조립식컴퓨터 #조립식PC #PC조립 #데스크톱부품 #내돈내산후기 #인텔_i3_10100 #ASROCK_H410M-HVS #삼성전자램 #삼성전자메모리 #CPU추천

댓글